09월 08일 24년식 아이오닉 6가 출시됐습니다. 유선형의 디자인으로 2023 모델과 동일합니다. 아직 페이스리프트 단계는 아니기 때문이죠. 그래도 오늘은 2024를 달고 나온 아이오닉 6에 대해 함께 보시겠습니다.
2024 아이오닉 6
외관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
픽셀 패턴 적용으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
평상시에 숨어있다가 승하차시 자동으로 팝업 되는 첨단 도어 핸들입니다.
(E-Lite는 수동 도어 핸들)
휠&타이어
기본적으로 18인치 휠&타이어가 있으며 E-Lite 트림을 제외한 전 트림 옵션으로 20인치 휠&피렐리 타이어가 들어갑니다.
내관
인터랙티브 픽셀 라이트
웰컴/굿바이, 드라이브 모드, EV 레디, 음성인식, 충전 상태 등을 알 수 있는 픽셀 라이트는 운전자와 교감하는 느낌을 보여주듯 차량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투명재질 맵 포켓
여기 투명으로 돼있는게 뭐가 중요하나 싶지만, 사실 운전하시는 분들은 아실 거예요. 차 주인도 맵 포켓에 뭐가 있는지 잘 모릅니다. 엄청나게 잘 보이는 건 아니겠지만, 그래도 투명재질이면 도움이 좀 되겠지요.
내부는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되어 나왔으며, 디스플레이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내비가 일체형 커버 글래스로 와이드 한 디스플레이를 선보입니다.
디지털 사이드미러입니다. 아마 아직 대중에게는 조금 낯선 시스템일 수 있습니다. 카메라와 OLED 모니터가 한쌍을 이루어 후방 시야를 제공합니다. 전기차와 미래 콘셉트에 맞게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장착됩니다.
1열에는 요즘 많이 들어가는 릴렉션 컴포트 시트가 들어가고 2열에는 열선시트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차의 가장 좋은 점은 이 와이드 선루프가 아닐까 싶은데요. 저는 딱 차 디자인과 잘 맞는 형태가 이 선루프라고 생각됩니다. 운전자는 잘 모르겠지만, 동승해서 하늘 보게 되면 사실 기분이 많이 좋더라고요.
요즘 모든 기업이 ESG 경영에 뛰어들어 친환경 사업을 합니다. 기업과 모두가 같이 잘 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죠. 그래서 아이오닉 6도 실내를 친환경 소재로 했습니다. 먼저, 시트의 경우 아미씨앗에서 추출한 오일로 가공하였고, 혼커버와 도어트림에는 옥수수와 유채꽃 추출성분의 바이오 페인트를 사용했습니다. AIRBAG이 적혀있는 크래쉬 패드의 경우 사탕수수에서 추출된 원사를 활용하였으며, 헤드라이닝은 사탕수수 원사를 사용했습니다. 신기한 게 바닥 재질은 또 폐어망을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사실 친환경 사업이 진행되기 전에는 어떻게 친환경을 하겠다는 거지라고 생각했는데, 정말 다양한 방식으로 기존 방식보다 친환경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실내 외에서도 전자기기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게 V2L이 있습니다. USB로만 충전하면 너무 느려서 쓰기 불편한데 이건 참 편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실내에는 BOSE 프리미엄 사운드가 실내에 8개나 있어서 풍부한 사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V2L?
(Vehicle to Load)
전기차 전력을 외부로 끌어다 쓸 수 있는 기술로 즉, 220V 어댑터를 이용해 가전제품도 사용 가능합니다.
색상
색상은 총 7가지 컬러이며 맨 앞에 그래비티 골드 매트만 무광 색상입니다. 좌측 상단부터 우측으로 차례 대로 그래비티 골드매트 → 세레니티 화이트 펄 → 녹턴 그레이 메탈릭 → 얼티메이트 레드 메탈릭 → 트랜스미션 블루 펄 → 바이오 필릭 블루 펄 → 어비스 블랙 펄이 있습니다. 상세한 색상은 아래 그림 참조바랍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저는 그래비티 골드 매트가 제일 예쁘더라고요. 뭔가 이 색상 중 콘셉트랑 가장 잘 맞는 색이라 생각합니다.
실내 색상으로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좌측 상단부터 우측으로 블랙모노톤 → 다크 그레이 / 라이트그레이 투톤 → 블랙 / 브라운 투톤 → 다크 그린 / 라이트 그레이 투톤 이 있습니다.
2024 아이오닉 6 제원 및 사양
아이오닉 6의 제원과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 | Long Range(롱 레인지) 2WD |
전장 | 4,855 mm |
전폭 | 1,880 mm |
전고 | 1,495 mm |
축간거리 | 2,950 mm |
윤거 전 | 1,635(18") / 1,630(20") mm |
윤거 후 | 1,644(18") / 1,639(20") mm |
배터리 | 리튬 이온 |
배터리 용량 | 77.4 kWh |
최고 출력 | 168 kW |
최대 토크 | 350 Nm |
구 분 | Long Range(롱 레인지) AWD |
전장 | 4,855 mm |
전폭 | 1,880 mm |
전고 | 1,495 mm |
축간거리 | 2,950 mm |
윤거 전 | 1,635(18") / 1,630(20") mm |
윤거 후 | 1,644(18") / 1,639(20") mm |
배터리 | 리튬 이온 |
배터리 용량 | 77.4 kWh |
최고 출력 | 239 kW |
최대 토크 | 605 Nm |
타이어 | 18 inch | 20 inch |
복합 연비 | 6.0 km/kWh | 5.1 km/kWh |
도심 연비 | 6.5 km/kWh | 5.7 km/kWh |
고속도로 | 5.5 km/kWh | 4.6 km/kWh |
1회 충전 주행 거리(복합) | 524 km | 452 km |
1회 충전 주행 거리(도심) | 563 km | 494 km |
1회 충전 주행 거리(고속도로) | 477 km | 401 km |
공차 중량 | 1,930 kg | 1,950 kg |
E-GMP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차체, 섀시구조나 모터, 배터리 등 새로워졌으며 알루미늄 압출재를 사용하여 구조적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2024 아이오닉 6 출시 가격
23년도는 22년도와는 다르게 전기차 보급율이 줄어 들게 되면서 아직 남아있는 상태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지역별로 다를 수도 있으니 확인은 꼭 하셔야 합니다. 대리점에서 구매하신다면 잘 지역과 상황에 맞게 잘 설명드립니다.
롱 레인지 | 익스클루시브 |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 프레스티지 | E-LITE |
세제혜택 전 | 59,040,000 | 60,830,000 | 64,620,000 | 55,400,000 |
세제혜택 후 | 56,050,000 | 57,750,000 | 61,350,000 | 52,600,000 |
스탠다드 | 익스클루시브 |
세제혜택 전 | 54,770,000 |
세제혜택 후 | 52,000,000 |
2024 아이오닉 6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사실 페이스리프트 단계는 아니라서 설명드릴 것은 없지만, 그래도 이 차에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내/외부의 변함은 없는 연식 변경이라 옵션에서만 변경이 있는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23년도에는 옵션으로 들어갔었지만 기본으로 들어간 것이 많습니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에서 전동경고 스티어링 휠, 2열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레인 센서, 전자식 룸미러(ECM) 등말이죠. 스피커도 BOSE 스피커가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특이한 점은 이렇게 옵션이 기본으로 바뀌었는데도,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트림에서는 70만 원이 내렸으니, 더 큰 할인을 받게 되는 거겠죠? 뭔가 지난 판매량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듯합니다.
또한, 이번에는 1주년 기념으로 기념 패키지를 조성해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관련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상기 포스팅은 정보전달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상황 또는 이미지 편집에 따라 색상, 금액 등 일정 부분이 변경될 수 있는 점 알려드립니다. 양해부탁드리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